본문바로가기

항공우주박물관

미래우주 Zone

home > 항공우주박물관 > 미래우주 Zone

미래의 우주

2층 전시장의 주제는 우주 과학 기술입니다. 로켓 코너에서는 미국, 러시아 등 우주 선진국의 로켓 역사를 기반으로 일반 로켓에 대 한 구조와 원리를 소개하고 있습니다. 그 가운데에는 하이브리드(hybrid) 로켓의 실물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중국 최초의 위 성을 발사하였던 장정1호부터 2003년 유인 우주선 센조우 5호발사에 사용되었던 장정-2F 등 중국 우주산업의 발달을 대표하는 11개 의 로켓 모형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로켓코너를 지나면 천장에 현수된 우리 나라 최초의 실용위성인 아리랑 1호의 1/3 스케일 모형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중앙의 통로에는 특이한 전시품으로서 우주인들이 우주에서 먹을 수 있는 각종 우주 식량과 우주복 그리고 각종 우주선을 기념하기위한 패치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인공위성의 종류와 기능, 우주 왕복선과 국제우주정거장 등에 대한 상세한 설명 패널과 모형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한편에는 한국항공대학교 항공우주박물관 관람을 기념하는 우주인증발급 코너가 설치되어 있는데, 관람객의 이름과 신상정보를 입력하고 즉석에서 사진을 넣어 제작할 수 있습니다.
우주인증 발급은 관람객이 실비를 부담하는 유료로 운영됩니다

로켓 모형 전시

2층 우주존에 유럽우주국에서 제작/시험 발사한 아리안 5호 , 타이탄 4호, 아틀라스 2AS,머큐리 아틀라스 ,머큐리 레드스톤 , 나사 익스플로러 1호, 쥬피터 씨 ,독일의 V-1과 V-2 등의 로켓 모형들이 시기별로 상세한 설명과 함께  전시되었습니다.

<스타트렉> 엔터프라이즈(Enterprise)호

미국 NBC TV에서 방영되었던 <스타트렉>의 비행체인 USS Enterprise NCC-1701, USS Enterprise NX-01과 클링온 D7 전함이 전시되었으며, 이중 NX-01 모형은 LED가 설치되어 실감나는 비행체의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태양열 집열기 시연장치

진공중에 복사 에너지가 전달되는 현상을 보여주는 시연장치입니다. 할로겐 램프에서 나오는 빛 에너지가 복사에 의해 진공된 유리관 속의 집열판에 도달한 후 히트파이프를 통해 윗부분 의 액체용기에 전달되어 액체온도가 올라가거나 끓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