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바로가기

항공우주박물관

항공대 Zone

home > 항공우주박물관 > 항공대 Zone

항공기의 구조 및 부품

항공기의 구조 코너에는 항공기의 엔진과 프로펠러 그리고 항공기의 주요 실물계기 및 부품들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1950년대 한국전에서 명성을 날렸던 F-86F 세이버(Sabre) 전투기에 사용한 J47-GE-27 터보 제트 엔진이 전시되어 있고, 세계 2차 대전 중 가장 뛰어난 비행기종의 하나인 머스탱(mustang)에 장착되었던 GE사의 패커드 V-1650 엔진, 우리나라 최초의 민항공기로 교통부에 등록되었던 L-16 비행기의 컨티넨탈 C85-8FJ 엔진, C-46 수송기용 P&W사의 R-2800-51 엔진 등이 전시되어 있습니다.

엔진코너 옆에는 대표적 프로펠러들이 전시되어 있으며, 맞은편 유리패널 전시벽 안에는 비행기의 주요계기로서 방향지시계, 선회경사계, 자세계, 자이로스코프, 고도계, 속도계, 승강계 등의 실물 계기와 각 계기들의 기능, 작동원리, 구조 등이 설명되어 있습니다.

다른 한편에서는 경항공기와 대형 민간 제트기의 주요 부품들을 비교하여 전시하며, 항공기 그림을 배경으로 부품들이 사용되는 위치를 표시하면서 기능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MD500의 메인로터 블레이드 전시

메인로터 블레이드 MD 500 헬리콥터의 추력과 양력을 발생시키는 메인로터 블레이드와 테일(꼬리)로터 블레이드가 기존의 프로펠러 전시에 추가 되었으며, 특히 메인로터 블레이드의 단면을 볼 수 있습니다.